본문 바로가기

구글앱스로 강소기업만들기

I-4. 왜 클라우드 서비스인가요?

I-4. 왜 클라우드 서비스인가요?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기본 환경은 클라우드 환경입니다. "


구글 앱스를 활용한 스마트워크는 모든 업무를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활용하게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특정 단말기(PC나 스마트폰)에 종속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접속만으로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은행의 예를 들면, 현금을 각자의 집에 보관 하는 게 아니라 은행에 맡겨 놓고 언제든 필요할 때 이체를 하는 개념, 직불카드나 신용카드도 클라우드 개념입니다. 즉, 내가 ‘소유’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크고 안전한 시스템에 맡겨두고 ‘접속’을 통해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또 음악을 듣는 방식도 좋은 예입니다. 예전에는 CD를 구매해 우리 집의 오디오에서만 들을 수 있던 음악을 이제는 인터넷에 접속해 스마트폰이나 PC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 이렇게 ‘소유’하는 것이 아닌 ‘접속’을 통해 ‘사용’하는 것이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개념을 기업의 업무에 적용할 경우, 매우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중소기업은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가 기업 내부의 담당자 PC에만 저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공유를 통한 협업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담당자의 퇴사나 PC의 물리적인 고장은 그대로 데이터의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구글 앱스를 도입하면 전통적으로 내 PC의 “내문서” 폴더를 활용하던 업무도 “내문서” 대신 클라우드 폴더(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게 되며, 이렇게 함으로써 내 PC에서 작업하던 모든 종류의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꺼내 보고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앱스는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개인의 PC보다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