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활용기

스마트폰 하나로 1인 미디어 시대 On Air

스마트폰으로 방송하기

1인 미디어 시대 - 스마트폰으로 개인방송을 해 보자. 


[작성자 주 : 본 기사는 2012.10.25(목) 충청인뉴스충청리뷰에 게재된 기사로 포스팅시점과 차이가 있음을 밝힙니다. 기사 보러 가기 http://www.cbi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912]

* 스마트폰 활용기 마지막 기사입니다. 


전통적으로 우리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정보와 소식을 접해 왔다. 대표적으로 신문, 방송과 같은 대중매체를 칭한다.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라는 단어와 1인미디어 시대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을 통한 인프라가 형성되었기에 가능한 이야기들이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개인 방송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흔히들 지금은 컨텐츠가 중요시하게 생각되는 사회라고 말한다.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컨텐츠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컨텐츠가 좋으면 얼마든지 확산과 공유를 통한 소통도 할 수 있고, 잘 하면 유명세를 탈 수도 있다. 


누구나 자신만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 어떤 이는 노래를 잘 하고, 어떤 이는 사진을 잘 찍고, 어떤 이는 십자수를 잘 하고, 어떤 이는 음식을 잘 한다. 내가 잘 하는 것, 혹은 내가 좋아하고 즐겨하는 것. 그것을 누군가와 공감하고 이야기 나누고 싶은 마음은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 심리다. 기존에는 주변사람들과 혹은 취미가 같은 동호회원들과 이런 이야기들을 나눴다면, 지금은 소셜에서 이야기하고,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누르는 시대다. 


좀 더 나아가면, 개인방송까지도 가능하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컨텐츠를 생산하기도 하고, 팟캐스트 등을 통한 라디오 방송도 하고, 영상을 통한 방송도 가능한 시대가 왔다. 


오늘 소개할 방법은 유스트림을 통한 개인 생방송하기다. 

먼저 앱스토어(아이폰)나 구글플레이(혹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UTREAM을 검색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후 설치한다. 


    




▲ 실행 후 화면 - 앱 사용자들의 다양한 방송을 볼 수 있다. 


 



간단한 회원가입절차를 마친 후 우측 상단의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방송하기, iphone에 녹화, 동영상 불러오기 버튼등이 나타난다. 방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생방송이 가능하다. 


 




생방송 중 실시간 채팅을 통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방송주소를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공유할 수도 있다. 누구나 이 주소만 알면, 스마트폰이나 유스트림웹사이트를 통해 나만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방송을 마치면 방송분량을 녹화 저장할 수 있으며 이는 유스트림 사이트(http://www.ustream.tv)에 저장되고, 언제든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이처럼 아주 간단하게 스마트폰만으로도 나만의 방송을 할 수 있다. 불과 십여년 전만 해도 스튜디오에서 캠코더등을 갖추고 여러 가지 복잡한 과정을 거쳐 방송이 가능했고, 조금 뒤에는 몇 몇 사이트등을 통해 PC기반을 통한 개인음악방송등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지금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전 세계로 방송이 가능한 진정한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린 것이다. 


누구나 좋아하는 것, 잘 하는 것 하나 쯤은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다. 이제 그 컨텐츠, 나만의 컨텐츠를 세상에 열어 보일 때가 왔다. 나누고, 함께 하고, 공감하자. 나만의 방송을 통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