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스마트폰의 만남 - 나만의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금전출납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자.

[작성자 주 : 본 기사는 2012.10.11(목) 충청인뉴스충청리뷰에 게재된 기사로 포스팅시점과 차이가 있음을 밝힙니다. 기사 보러 가기 http://www.cbi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592]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할 수 있는 많은 일들 중 구글과 결합하여 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필자는 지메일(구글메일)을 주메일로 사용한다. 지메일을 사용하게 되면, 구글의 캘린더, 드라이브(문서도구), 주소록, 그룹스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그 중 드라이브(문서도구)를 이용한 나만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사용하는 법을 소개하려 한다. 


이 사용법은 반복적인 데이터를 입력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가능함을 미리 밝힌다. 우리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데이터인 용돈, 혹은 현금 사용내용을 오늘의 예로 들어 나만의 금전출납부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1. 드라이브(문서도구)에서 양식만들기


구글 드라이브는 다양한 문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한다.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워드문서 등 다양한 형식의 문서제작이 가능한데 그 중 “양식”형태의 문서를 통해 금전출납부를 만들어 볼 수 있다. 


2. 양식으로 원하는 데이터 질문과 답변형태 만들어 파일완성하기


1번 항목에서 양식만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양식을 만드는 화면으로 전환된다. 이 때 자신의 원하는 제목과 질문, 답변의 입력형태를 수정, 추가, 삭제 할 수 있다. 직접입력(텍스트), 항목에서 선택, 체크, 그리드(점수목록화)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답변형태를 취할 수 있다. 

여기서는 금전출납부를 만드는 예시로, 수입적요, 수입금액, 지출적요, 지출금액, 빌려준 사람, 빌린금액, 갚은사람, 갚은금액으로 총 8개의 질문항목을 만들었다. 

양식을 완성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결과파일이 생성된다. 



3. 완성된 양식을 메일로 보내기

완성된 양식을 자신의 메일로 보낸다. 메일을 굳이 보내지 않아도 되지만, 나중에 찾기 쉽도록 자신의 주소로 메일을 보낸다. 


4. 스마트폰에서 메일 확인하고, 웹으로 열기




위쪽에서부터 차례로 메일을 확인 - 링크를 크릭하면, 가운데 그림처럼 금전출납기록을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 화면에서 현금(용돈)을 지출한 내역을 입력한다. 입력이 되면, 응답되었다는 결과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5. 홈화면에 추가하기로 어플리케이션화 하기



 

이제 응답시의 화면(4번의 가운데 화면)을 홈화면에 추가하기로 하면(안드로이드폰은 화면구성이 좀 다르지만,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오른쪽 그림처럼 바탕화면에 어플리케이션처럼 바로가기가 생성된다. 이제 언제든 이 버튼을 실행하면, 금전출납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6. 응답된 기록 확인하기(용돈,현금 출납내역 확인하기)


응답된 내역은 실시간으로 구글드라이브(문서도구)의 해당 파일에 기록이 된다. 이제 매월 초 파일을 복사하여, 생성하면, 월별 금전출납부를 아주 쉽게 어플리케이션처럼 활용할 수 있다. 


간단한 예를 들기 위해 금전출납부를 만들어 보았지만, 이 방식을 활용한다면, 무궁무진한 나만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서두에도 밝혔듯이 반복된 데이터의 입력작업에 아주 유용하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자신이 A/S 기사라면, 자신만의 A/S기록일지 양식을 제작하여, 필요한 사항들을 현장에 기록할 수 있다. 이 항목들은 웹에 바로 저장되므로, 잃어버리거나, 별도로 수첩을 펼 일도 없다. 그저 스마트폰 하나면 충분한 일이다. 또 영업사원이라면, 방금 방문한 신규거래처의 인적사항이나, 특이사항에 대한 양식을 제작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이처럼 간단하지만, 자신만의 업무, 혹은 일상에 활용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여러분도 구글드라이브(문서도구)를 이용하여, 나만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이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