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활용기

스마트하게 운동하자. 자전거타고, 인라인타고!

봄과 여름의 연애시절. 밀당하는 오늘. 밖으로 나가자. 

자전거타고, 인라인타고, 스마트하게 운동하자.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 ③


얼마 전까지 날씨가 연애하듯이 봄과 여름이 밀당을 하곤 했다. 아침에는 비교적 선선하면서도, 오후가 되면 땀이 흐르는 날이다. 좀 있으면 밀당도 끝내고 여름이 한 걸음 더 다가설 듯하다. 요즘 같은 때 가장 하기 좋은 것이 야외활동! 그 중에서도 자전거, 혹은 인라인 등 바퀴달린 녀석들과 함께 하기 좋은 날임이 분명하다. 

이번 글에서는 자전거, 인라인 등을 탈 때 도움이 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살펴보고, 스마트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날씨(자전거날씨 어플리케이션)

야외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늘의 날씨! 비가 오거나 우박이 내리거나 황사가 너무 심하거나 하면, 야외활동은 힘들다. 날씨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은 많이 있지만, 자전거에 특화된 날씨어플리케이션은 몇 없다. 아래 그림은 “자전거날씨”어플리케이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용 모두 출시되어 있다. 


전국 각 지방의 날씨를 선택가능, 날씨에 따라 필요한 복장 및 준비물을 추천 (미세먼지까지 고려), ‘트랙’ 기능을 통해 경과시간, 속도, 이동거리 등 현재 라이딩 정보를 실시간으로 체크, 지도에 반경 표시가 된 ‘경로’기능을 통해 목적지지의 대략적인 거리를 확인, ‘지도’를 통해 현재 자신의 위치파악, ‘라이트’ 기능이 있어 후레쉬 대신 사용 가능(아이폰 4이상), 다양한 알람기능이 있어 거리/시간별로 라이딩 설정가능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2. Endomondo Sports Tracker

엔도몬도 스포츠트랙커 어플리케이션. 아마 자전거 관련 어플리케이션 중에 가장 최강의 기능을 가진 괴물같은 녀석이 아닐까 싶다. 런닝, 싸이클링, 인라인스케이트, MTB등과 같이 빠른 속도를 요하는 운동 이외에도 골프, 승마, 수영등 거의 대부분 운동을 GPS기반 기능d로 이동경로, 평균 및 순간속도, 시간, 거리,  소모칼로리 등을 모두 실시간 체크할 수 있다. 특히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 등 거의 대부분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부가적 기능으로 별도의 기기를 장착하면, 심장박동수까지 체크가 가능하다. 또한 다른 어플리케이션과는 달리 PC상에서도 손쉽게 자신의 운동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소셜연동기능을 통해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3. Run Keeper

역시 위 어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GPS기반의 운동기록용 어플리케이션이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운동 중간중간에 음성으로 체크해주는 기능이 있어 유용하다. 운동시 배경음악설정 및 운동타입설정을 하면 시간단위에 맞게 빠르게, 또는 천천히 등을 코치해 준다. 역시 인터넷사이트에서 내용을 백업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4. Bikemate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Bikemate. 앞선 어플리케이션들과 기능은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부족한 부분도 있다. 하지만 필자 이 어플리케이션을 가장 강력히 추천한다. 이유는? 바로 한글이다. Endomondo나 Runkeeper의 경우 한글이 지원이 되지 않는다. 한글이 지원이 되며, 계기판의 인터페이스가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이렇게 활용하기 전에는 비싼 GPS기계를 사서 자전거에 달아야 했다. 라이딩거리나, 속도 등을 측정해 기록하는 것도 역시 기계에서 확인한 데이터를 수기로 일일이 적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위에서 소개한 어플리케이션 외에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쉽게 측정하고, 기록하고, 공유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운동도 스마트하게 해 보는 것은 어떨까? 그리고 아직 이 좋은 날씨에 그저 기사만 읽고 있는 당신. 밖으로 뛰어 나가보길 권한다. 스마트한 당신보다는 건강한 당신이 더 사랑스러우니까!


-----

본 글은 충청리뷰(충북인뉴스) 지면에 게재되는 기사입니다.

충청리뷰(충북인뉴스)기사보기 클릭 

-----


 덧붙이는 글. 스마트폰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렇게도 활용할 수 있나요? 같은 질문이 있으시다면, iddawelee@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원고 마감 전에 도착하는 질문들에 대해 간단한 답변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원고마감은 매주 월요일 오후1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