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앱스로 강소기업만들기

III-2 지메일 어떻게 사용하나요? Q&A

III-2 지메일 어떻게 사용하나요?


Q1. 방금 보낸 이메일을 ‘취소’하고 싶은데요?

A. 이메일을 전송하자마자 ‘아차! 첨부파일’ 하고 파일 첨부를 깜박 할 때가 있습니다. 또는 메일을 전송하고 금방 후회해 보낸 메일을 취소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메일을 보내고 일정 시간 후에 발송될 수 있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지메일 “환경설정>실험실” 메뉴에서 “보내기 취소”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보낼 시간(5초부터 최대 30초)을 늦추는 설정은 지메일 “환경설정>기본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설정값인 30초가 지나면 메일이 전송됩니다. 전송하기 전에 꼭 다시 확인하는 습관이 가장 좋겠지요?



Q2. 스마트폰으로도 주소록 그룹에 단체 메일이나 단체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나요?

A. 스마트폰의 ‘Gmail“ 앱은 PC의 지메일과 똑같이 동기화 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폰은 지메일 주소록에 있는 그룹에 단체로 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나 iOS(아이폰, 아이패드)는 주소록에 그룹핑을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일일이 주소록에서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그룹에 단체 메일(메시지)을 보낼 때 “Gmail” 앱이 아닌 그냥 스마트폰 “주소록 > 그룹”에서 선택을 한 뒤 “메뉴 > 이메일 보내기”(혹은 메시지 보내기)를 선택하면 단체 메일(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Q3. 외국인과 그 나라 언어를 몰라도 채팅을 할 수 있나요?

A. 지메일 채팅 목록이 있습니다. 구글 사용자들끼리 채팅, 화상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외국인을 채팅에 초대할 때 그 나라 언어로 번역해주는 번역로봇을 함께 초대해 채팅을 하면 번역로봇은 우리말을 외국어로, 외국어를 우리말로 번역해 줍니다.

  영문으로 쓰면 한글로 번역해주는 로봇은 “en2ko@bot.talk.google.com” 이고 한글을 쓰면 영문으로 번역해 주는 로봇은 “ko2en@bot.talk.google.com”입니다. 이 두 로봇을 초대하면 영어 사용자와 얼마든지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독일어 등 다양한 번역 로봇이 있으니 외국인과 채팅할 일이 있을 때 활용하세요.


<지메일 번역로봇>


<지메일 번역로봇 사용>


Q4. 첨부파일 용량이 큰 경우 스마트 기기에서 메일 포워딩을 해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해결방법이 있나요?

A. 일반적으로 메일은 안드로이드 OS, iOS 모두 자체적으로 메일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메일시스템은 받은 메일과 첨부파일 등을 스마트 기기로 다운로드 해야만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메일 포워딩 시 대용량의 첨부파일이 포함된 메일의 경우, 해당 메일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를 받은 후 다시 전송하게 되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첨부파일 용량의 두 배 이상 데이터 통신량을 소모하게 됩니다. 

해결방법으로는 모바일 브라우저(인터넷, 사파리, 모바일크롬 등)에서 지메일에 로그인하여 포워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경우 웹메일에서 즉시 포워딩 되고, 데이터 소모량은 웹메일 접속에 관한 부분만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