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앱스로 강소기업만들기

III-2. 지메일 어떻게 사용하나요? 1) 메일 작성하기

III-2. 지메일 어떻게 사용하나요?

PC와 스마트 기기에서 동일하게 지메일을 작성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을 모두 마치고 PC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지메일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지메일은 PC환경에서나 모바일환경에서 대부분의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의 기본이 되는 것이 메일입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직급이 높을수록 사무실을 벗어나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메일을 통해 업무의 흐름이 이루어지므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기기만 가지고 있다면 수시로 업무를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메일 작성하기

왼쪽 상단에 ‘편지쓰기’ 메뉴를 눌러 새 이메일을 작성합니다.

‘받는사람’ 란에 직접 이메일 주소를 넣거나 주소록에 있는 사람일 경우 이름만 입력하면 됩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 함께 받는사람(여러 명) 주소를 입력했다면 다음부터 이메일을 보낼 때에는 한 사람의 주소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이메일 패턴을 인식해 함께 받는 사람을 추천하게 됩니다. 받는 사람을 주소록에서 직접 선택할 때에는 “받는사람” 글자를 클릭하면 내 주소록에서 받는 사람을 검색하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소록이 나타나는 창에서 “내 주소록 > 주소록”에 있는 그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조자나 숨은 참조자(메일을 받는 사람이 모르게 함께 받는사람을 지정할 경우)를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 서식 메뉴를 통해 글꼴, 글자크기, 색상, 정렬방식이나 글머리기호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파일첨부, 사진, 링크, 이모티콘 삽입 메뉴 등이 있고 인쇄나 맞춤법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메일 작성하기>


메일 작성 창 하단에 ‘초대장 삽입’을 클릭하여 동시에 여러 명에게 초대장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초대장은 이메일 내용과 일정을 확인하고 참석여부를 알려달라는 요청입니다. 상대방이 초대장을 받아서 수락할 경우 상대방의 구글 캘린더에 자동 추가됩니다. 당연히 본인 구글 캘린더에도 일정이 자동 등록됩니다. 

구글 캘린더에서도 일정을 등록할 때 초대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초대장, 캘린더 초대장 모두 이메일과 일정이 결합되어 있고 참석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동일한 기능입니다.

(일정 초대에 관련된 설명은 IV-5 캘린더 - 초대 및 공용자원 관리 참고)


<이메일 초대장의 상세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