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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모바일/IT

2012 모바일산업전망 컨퍼런스 참관 후기

MOIBA 주관의 2012 모바일산업전망 컨퍼런스를 다녀왔습니다. 



전체적인 평을 먼저 적고 핵심 키워드 위주의 요약본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가지 핵심 키워드를 내 놓으라 하면, 

1. 클라우드
2. 플랫폼
3. 모바일광고시장
4. 소셜

정도로 압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장 분위기는 
총 7분의 연사가 발표를 하였고, 모바일 산업 전망에 대한 각각의 동향과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사실 개별 발표들도 각 발표별 1~2시간 이상의 내용인데, 
모두 30분씩으로 줄여서 발표를 하다보니 대강의 흐름과 요약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호가 꽉 찼고, 끝날 때까지 거의 
일어서지 않는 모습을 보였네요. 

어쨋든 
앞으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디바이스, OS와 관계없는 컨텐츠의 전쟁이다. 
그리고, 플랫폼 시장을 통한 시장강화 및 스타트업기업의 성장기회가 올 것이다. 
또한 모바일 광고시장은 정확한 타겟팅과, 새로운형태 3D나 사용차 참여형으로 변화한다. 
소셜은 개방과 참여의 정신으로 추억과 체험, 그리고 관계의 중심 속에서 거대한
참여형 소통장이 될 것이다. 정도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표 자료는 조만간 www.moiba.or.kr 에서 공유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표자료가 올라오기 전에 놓친 부분도 많겠지만, 현장에서 적어봤던
간략한 요약을 아래에 기재하겠습니다. 
참고가 되시면 좋겠네요. 

추가 : 발표자료가 올라와 포스팅 추가합니다.

2011/12/08 - [모바일] - 2012 모바일산업전망 컨퍼런스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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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모바일산업전망 컨퍼런스 요약

2011.12.7 13시-18시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호

고진 모이바 회장 인사말
방송통신위원회 석재봉 네트워크정책국장 축사

사회 강릉원주대학교 최재원 교수

1. 2012 모바일 시장전망
LTE 시장전망과 부상하는 BM을 중심으로 
- 로아컨설팅 김진영 대표

스마트폰, 태블릿 피씨, 스마트 티브이 68% 
전체 휴대폰의 2012 76.2% 2013 90.8% 로 차지
LTE로 전환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 보급율

LTE 시장의 변화 양상
. 키넥트 이펙트 
. UI, UX 부분의 많은 변화-동작인식 등
. 플랫폼화 하는 비즈니스 모델화
. 운영체제 플랫폼에서 단위서비스 영역에서의 플랫폼화

디바이스가 제공하는 경험에서 동기화되고 가치를 느낀다. 

운영체제 플랫폼을 갖춘 기업들이 좋은 프레임을 갖추려고 노력한다. 


2. sk 플래닛 이진우 실장
플랫폼 변화의 전망

클라우드를 통한 콘텐츠의 스마트화

html5 지원 확산
. 단말에 관계 없는 웹표준
.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가능 저사양 하드웨어에서. 

os 중심 경쟁의 플랫폼 생태계는 메타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클라우드 스토어 중심의 ecosystem 으로 전환될 것이다.

기반 infra 로서 social 서비스 확장

개인화 기반의 서비스 확대

sk플래닛의 플랫폼 방향
. 개인화 서비스로의 집중
. 3rd party 의 수익구조 마련 

대형 통신사나 플래폼에 기대어라.

3. 스마트 디바이스 변화
- 청강문화산업대 모바일 스쿨 황병선 교수

스마트 디바이스 . 모바일 디바이스 . 커넥티드 디바이스
2020년 100억개의 스마트 디바이스가 사용될 것이다.
2014년 피씨보다 앞지를 것이다
여성고객드로 이북에 수용성 강해짐
티브이를 보면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비율이 68%

스마트 디바이스가 미디어로서의 영향력 확대
모든 미디어 서비스는 N스크린 고려 필수
N스크린은 클라우드로 간다.

유료컨텐츠 기반, 개인 컨텐츠 기반
기기간 연결, 네트웍 비용이 비쌀 때 홈네트웍의 필요성 강조, 사용이 어렵고 복잡
전용 서비스, N스크린, 특정 서비스 브랜드로 모든 것을 연결
웹하드 기반, 약간 더 복잡

목적에 최적화 된 서비스가 살아남을 것이다. 

아이튠즈 클라우드의 경우
포토스트림, 추억을 저장
도큐멘트, 문서의 저장

정확한 밸류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보관과 이것을 기반으로 하는 중장기 경쟁력
경험과 가치를 제공

플랫폼 리더십의 변화
하드웨어 ㅡ 소프트웨어 ㅡ 서비스 
고객의 데이터, 감동과 경험 공유의 가치

4.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동향과 전망
- 이화여대 양희동 교수

어떤 클라우드던지 소셜과 연관이 핵심관건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저널 2012 예측
. 피씨 시장의 급격한 축소
. 기업이 인증하고 종업원들이 사용하는 앱, 앱스토어 부상
.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판매 및 과금 관장하는 플래폼 부상할 것
. 비즈니스용 구글 앱스 매출 성장으로 마이크로 소프트오피스 매출 감소 예측
. 그루폰 수익악화 아마존 시장선두

5. 국내 모바일 및 모바일광고시장 흐름 전망
- 퓨처스트림스네트워크 홍준 본부장

모바일의 핵심 키워드는 변화

이동통신사 삼성등의 대기업의 횡포로 늦은 도입 빠른 성장세
구매력 높은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도입으로 잠재 가능성 높음
아이폰 사용성과 컨텐츠의 결합
안드로이드의 경우 다품종 저가의 정책
확산 속도나 개방적이지만 퀄리티의 보장등은 앱스토어가 우위

국내 안드로이드 4:1 아이폰 정도의 판매율 
모바일 시장의 척도는 트래픽의 폭발적 증가
관련 자료 카울리 리포트

모바일 광고시장의 대두
이용자, 개발자, 광고주, 플랫폼사가 결합한 모바일 광고 생태계 대두

상위 5%의 개발사가 58%의 수익

랜딩페이지애 따른 광고 종류
클릭 투 앱
클릭 투 웹
클릭 투 콜
클릭 투 맵

앱타겟팅
연령, 주제별
시간, 날짜별

사례 
신라호텔 앱다운로드 활성화 및 인지도 상승
현대자동차 액센트 체험단
클릭 투 캘린더 홈쇼핑 일정 알림
동영상 처럼 플레이되는 광고형태 html5 해외사례

2012년 모바일 광고시장 1,000억 규모 
app광고 300억, 검색광고 650억

향후 
포인트 차감제, 보충형 광고 . 프리리슨
이용자 상품 보상형 광고 . 애드라떼
이용자 현금 보상형 광고 . 애드몬
이용자 상품 추첨형 광고 . 렉시

이용자 편의성 제공형 광고 . 배달의 민족 월 60만콜
특정 연예인 팬 가치 제공 . 슈퍼쥬니어 쉐이크

네이버의 경쟁자는 이마트
유통의 채널을 장악한 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유통이 만나는 지점에서 격돌

현재 모바일 광고
 . 서비스 홍보, 앱다운로드, 모바일이벤트
 . 브랜드 홍보, 유저 커버리지, 리치미디어등

2012년 모바일 광고 예상
 . 게임카테고리 오픈에 따른 앱 마켓 활성화
 . 브랜드 홍보 강화
 . 퍼포먼스 광고, 모바일쇼핑.금융.스마트폰.병원 등

소셜 커머스 vs 할인이벤트, 무료시식권
                    vs 바람풍선, 홍보전단

모바일광고 vs 소셜커머스
                   vs 벼룩시장

모바일 광고의 미래 핵심
 . 위치기반
 . 개인화
 . 비즈니스 완성의 필수 요소는 광고주 확보

6. 2012 SNS 전쟁에서 살아남기
- 소셜미디어 전략연구소 배운철 대표

페이스북의 성장 배경 및 경과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like 버튼의 등장 폭발적 증가
플랫폼 사업의 지향
페이스북 대륙, 비즈니스의 장

거대한 인생의 기록, 타임라인 

구글의 전략
구글 메일
문서도구
피카사
유튜브
검색
원하는 모든 것을 한 곳에서

sns 비즈니스의 전망
지금, 여기서, 이걸로, 그것을, 하며 놀자
리얼타임, 로케이션, 스마트 디바이스, 클라우드, 엔터테인먼트
실시간 검색, 위치기반서비스, 스마트폰, 클라우딩, 컴퓨팅 엔터테인먼트

프라이버시, 개인정보보호
로케이션 서비스

개방과 공유!
SNS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다. 

7. 모바일 에코시스템의 전망
- LG 경제연구원 이승훈 책임연구원

Ecosystem?
하나의 컨텐츠가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것

OS 플랫폼 중심의 생태계, os 에 종속되는 문제 발생

OS플랫폼의 종속에서 변화하기 위한 모습
 . 웹을 통한 자유로운 앱, 컨텐츠 제공, 사용
 . 서비스 중심의 변화, 아마존 킨들 파이어 등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달과 보편화, 네트워크 기술의 고도화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 전망
열린 경쟁의 시대 
os 를 통한 차별화 어려움
컨텐츠 위주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