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앱스로 강소기업만들기

IV-1. 구글 캘린더는 다중 캘린더입니다. 5) 캘린더 보안

IV-1. 구글 캘린더는 다중 캘린더입니다.

  1) 캘린더 초기화면 

  2) 캘린더 환경설정 

  3) 캘린더 만들기

  4) 캘린더 공유

  5) 캘린더 보안 

   (1) 기본 캘린더 

“캘린더 > 내 캘린더” 목록의 맨 처음 사용자 이름으로 되어 있는 캘린더가 “기본 캘린더”입니다. 사용자가 캘린더를 새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 그 캘린더는 “보조 캘린더”가 됩니다. “보조 캘린더”는 소유자(또는 공유권한을 가진 사람)가 삭제할 수 있으나 “기본 캘린더”는 구글 앱스 계정을 삭제하지 않는 한 누구도 삭제할 수 없습니다.

기본 캘린더는 기본 설정값으로 “조직 내 모든 사용자와 이 캘린더 공유”가 선택되어 있습니다.(관리콘솔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 내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사용자의 “기본 캘린더 > 공유 설정”에서 조직 내 다른 사용자와 공유를 해제 할 경우 조직 구성원들은 볼 수 없게 되지만 그래도 관리자(admin)는 사용자의 캘린더와 일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캘린더는 경우 사용자의 퇴사 등으로 계정이 삭제되면 함께 삭제됩니다. 따라서 조직의 다른 사용자와 기본 캘린더를 공유할 경우, 캘린더가 삭제 될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공유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조캘린더 

사용자가 새로 만든 캘린더를 ‘보조 캘린더’라고 합니다. 보조 캘린더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지 않는 한 관리자 및 조직 구성원이 볼 수 없기 때문에 개인일정은 보조 캘린더를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개인 일정은 개인 지메일 계정의 캘린더를 내 구글 앱스 계정에 공유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퇴사 등의 이유로 구글 앱스 계정이 삭제 될 경우 기존 캘린더의 일정을 “내보내기”하여 개인 지메일 계정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 설정된 일정은 모두 개별일정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내보내기” 전에 반복일정은 모두 삭제하고 내보내야 합니다.(무한 반복 일정이 개별일정으로 들어가 버리면 모두 찾아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해 집니다)

보조 캘린더는 구글 앱스 계정이 삭제되더라도 조직 내 다른 사용자와 공유되어 있다면, 삭제되지 않습니다.


Q. 여러 개의 캘린더가 동시에 화면에 표시되어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건가요?

A.구글 캘린더는 캘린더 및 일정별로 색상라벨을 지정할 수 있으며 캘린더 활성/비활성화를 통해 선택적으로 캘린더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캘린더를 사용하더라도 지금 볼 필요가 없는 캘린더는 캘린더 색상부분을 선택해제하면 화면에서 안보이게 됩니다.



<구글 앱스 업무 할용, 2013.11,  디지털북스, 김동호 권순옥 서명석 김재문 이현석 저>


YES24 

http://www.yes24.com/24/goods/1137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