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두들

구글두들 - 페테르 카를 파베르제

오늘의 구글두들입니다. 

2012.5.30


페테르 카를 파베르제

러시아 태생으로 서양 장식미술에서 가장 뛰어난 러시아 금,보석 세공 디자이너라고 합니다. 

화려한 부활절 달걀이 아주 유명한 디자이너라네요. 

166주년 생일을 기념하는 구글두들입니다. 


---------------

 

파베르제

Peter Carl Fabergé

본명은 Karl Gustavovich Fabergé.

1846. 5. 18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1920 스위스 로잔.

서양 장식미술에서 가장 뛰어난 러시아의 금세공인·보석세공인·디자이너.

위그노교도의 후손으로 독일·이탈리아·프랑스·영국에서 공부했다. 아버지는 1842년에 이미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보석세공인으로 자리를 잡아 훌륭한 장식품들도 제작했으며, 페테르 카를 파베르제는 1870년에 가업을 계승한 뒤 이 전통을 이었다. 그는 곧 장식품들을 만들기 시작했고 뒤에는 모스크바의 '전러시아 박람회'(1882)에서 자신의 작품들을 전시했다. 그는 빠른 속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유럽, 특히 러시아의 왕족들이 그를 후원했다. 그의 아들들 및 스위스의 공예가 프랑수아 베르바움 등이 이끄는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파베르제는 훌륭한 디자이너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금·은·공작석·비취·청금석 등의 귀금속이나 준보석을 전문으로 다루었다. 그는 전통적인 보석류의 배타적인 디자인과 제조법을 대담하게 변화시켜 환상적인 제품들을 만들고자 했다.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프랑스의 루이 16세 치세에 유행한 장식미술에 영향을 받았다. 곧이어 모스크바와 키예프, 런던에서 다른 독립 작업장들이 그의 지시에 따라 문을 열었는데, 그가 고용한 장인들 중 두드러진 사람으로는 뛰어난 공예가인 미하일 페르친이 있었다.

파베르제의 작업장은 우아하고 정교한 걸작들, 꽃, 군상(群像), 장식용 골동품, 동물 등이 있는 것으로 유명했고, 무엇보다도 유럽과 아시아 전역에 걸쳐 러시아와 다른 나라들의 왕족들에게 기쁨을 안겨준 유명한 황제의 부활절 달걀 등으로 곧 유명해졌다. 황제 알렉산드르 3세는 1884년에 황후를 위해 처음으로 그 달걀을 만들게 했으며, 알렉산드르의 후계자인 니콜라이 2세는 그 전통을 이었다. 파베르제의 작업장에서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날 때까지 환상적이고 우아한 뛰어난 작품들을 만들었지만, 새 정부가 어떤 사치품도 허용하지 않으면서 그의 세계는 끝을 맺었고 망명중 죽었다.


"파베르제"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23p0706a>

[2012. 5. 30자 기사] 





구글두들을 클릭하시면, "파베르제" 검색결과 화면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