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소기업용 협업 시스템인 구글앱스는 10인 이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앱스는 지메일, 주소록, 캘린더, 드라이브(문서도구), 그룹스 등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무료가입시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링크로 이동하면 10인 이하 무료가입화면으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하러 가기 - https://www.google.com/a/cpanel/standard/new3
우선 준비사항으로 현재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현재 회사 홈페이지가 존재한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또는 홈페이지 주소가 너무 길다면, 별도의 도메인을 구매하여 사용해도 좋습니다.
도메인은 앞으로 구글앱스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이메일을 결정하게 됩니다.
가령 현재 홈페이지가 www.socialcody.com 이라고 하고,
이 도메인을 사용하여 아이디를 iddawe라고 생성하면,
제 이메일은 iddawe@socialcody.com 이 되는 것입니다.
이 주소나 도메인이 길다고 생각되면, 별도의 도메인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www.scody.com 을 구매하여 이 도메인으로 구글앱스 가입을 하면,
iddawe@scody.com 이라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절차를 살펴보면
1번 항목에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중 사용하고 하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2번 항목은 기본적으로 사용할 메인 관리자 계정을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앱스 전체를 관리할 아이디를 만들고 싶다면, admin 혹은 master 등등의
아이디를 사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입자가 원하는 어떤 아이디도 사용 가능합니다.
3번 항목은 가입하고자 하는 조직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4번 항목은 기존에 사용하는 이메일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앱스 계정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하면, 기본적인 신청 절차는 끝나게 됩니다.
신청 후 구글앱스의 대쉬보드를 들어가려면,
http://www.google.com/a/자신의도메인 (ex: www.google.com/a/socialcody.com)
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혹은 www.google.com/a 주소로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에 sign in을 클릭하고
신청시 입력하였던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위 신청시 작성하였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을 합니다.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대쉬보드 화면이 보입니다.
중앙의 1계정만들기 - 2도메인 소유권 확인 - 3팀추가 시작 - 4Google Apps 메일로 이메일 경로 지정 의
순서를 모두 마치면 구글앱스 사용을 위한 기본준비는 끝납니다.
1. 계정만들기는 위 과정을 모두 거친 것이므로 이미 진행완료한 사항입니다.
2. 도메인 소유권 확인 - 가입시 입력하였던 도메인이 실제 소유하고 있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3. 팀추가 시작 - 선택사항으로 가입유저들의 팀을 구분하여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4. 구글앱스메일로 이메일 경로지정하기 - 소유한 도메인 호스팅업체의 이메일 MX레코드값을 변경하는 절차입니다.
이 모든 절차를 마치면 구글앱스를 사용하는 일만 남습니다.
가장 중요한 도메인 소유권확인과 Google Apps 이메일 경로 지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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