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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모바일/IT

소셜마케팅 컨퍼런스 2012

소셜마케팅 컨퍼런스 2012에 참석하여 

좋은 강의를 듣고 왔습니다. 


역시 최근의 화두는 [큐레이션]


전반적으로 느낀점을 짧게 정리하자면,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홍보수단이 아니다. 

패러다임의 변화로 해석할 수 있다. 

스토리와 공감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고

각 매체 특성에 맞는 아이디어로 고객과 공감하여 

참여를 끌어내자. 

적절한 정보를 큐레이션하여 신뢰를 주자. 


정도로 소셜마케팅을 짧게나마 정리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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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 컨퍼런스 2012

비즈델리 주관 

2012.4.24 10시~18시 한국과학기술회관 B1F


세션1. 

성공적인 소셜 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마케팅 기본 원칙

오창호 한신대학교 교수

1. Social (Media)의 의미 제대로 알기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홍보수단이 아니라 전통적으로 존재하던 홍보수단이다 

  .일시적 유행이 아닌 패러다임의 전환

  Social Media 활용 1.0 vs. 2.0

  마케팅패러다임 진화의 힘 "Social"

  고객주도형 마케팅 패러다임



기업주도형마케팅

고객주도형마케팅

마케팅의 주체

기업

고객-기업

소비자/고객의 위상

구매자

협업자/파트너

경쟁우위

제품력

Solution / 진정성

중심 마케팅 도구

광고/홍보, 유통망

커뮤니티

핵심 자원

기술과 판매망

고객의 지지와 후원

고객 대응

CRM

CEM / 현장중시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 : Kodak vs. Amazon

  . 코닥 원천기술(디지털카메라 특허 75년보유)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함

  . 유니클로의 사례 : 유용성 + 즐거움 + 마케팅

  . 크리에이티브로서의 접점  : 소비자 관여도 높은 접점 찾기 > 제작물이 아닌 접점의 크리에이티브

 


2. Social 시대의 마케팅 기본원칙

  Problem Solving & Curation : Infomediary 2.0

  Reality : Content의 진정성

  Beyond Social Media : Triple Media 시각에서의 기획과 전개


 . 공감형성의 구도 

   - 소통의 범위 

     . 대상한정 : 주제 좁히기 / 대상집단별 별도운영

     . 여성포털 vs 육아카페 사례 / 페북의 성별운영(일본 Nissen)

   - 소통의 형태 / 구조 

     . 운영자의 아이덴티티 분명히 하기 : 남,녀,연령대,성격 등

     . 외부 전문운영자보다 내부직원 또는 열성팬

     . 1인칭 화법과 친근한 말투

     . 게시글/문의/요청에 대한 실시간 반응/대응

     . 참여와 경쟁유발 : 예) IKEA 2009 Malmo 신규점포 오픈 페북 이벤트 

   - 소통의 내용 

     . 관심 끄는 이야기 / 이슈, 최신 트렌드

     . 나에게 이익이 되는/ 도움이 되는 : 기능적/심리적 차원

     . 듣고 싶은 이야기 묻기/ 다른 고객의 이야기 들려주기 

  


3. Social시대 마케팅 전략 틀과 주요사례

  Social Listening과 Marketing Process 재구성

  고객과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구조 재 구축과 대응

  핵심거점으로서의 Community

  Gamification & Storytelling중심의 Content 구조

  . 핀터레스트 활용 사례 : Whole food, Nordstorm

  . 위기대응 사례 : 팀버랜드, 아이쿱, 농심

 

  요약 : 소셜미디어는 전통적인 홍보매체 수단이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창의적이어야 한다. 

            큐레이션 등을 통한 홍보 활동이 지속되어야 한다.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재미있게 제공하고 의견을 들어야 한다.


  

세션2. 

소셜 마케팅은 ‘메시지 마케팅’이다

황상현 본부장 에스코토스 컨설팅(주)


1. 소셜미디어 시대 메시지가 왜 중요한가?

  . 메세지란 

    - 미디어가 곧 메세지 

    - 인포메이션은 정보의 전달 

    - 메세지는 행동을 유도

  . 정보의 과잉이 부족함과 의심을 불러오고, 소비자는 직접 설득당할 메세지를 찾게 되었다. 

  . 소비자가 "메신저"이자 메시지가 되었다. 

  . 3~5회 메시지를 습득시 신뢰시작

  . 정보습득 소스로 소셜미디어가 75%이상 신장

  . 소셜 인게이지먼트를 고민해야 할 시점. 


2. 어떻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까?

  .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4요소, 주의깊게 듣기, 디지털문법의 독해, 컨텐츠 큐레이션, 기업스토리 텔링

  . 디지털 문법에 대한 이해 

    - 글로 말을 한다. 문어체 > 구어체

    - 특징 : 요점(핵심메시지, 컨셉)  

               1인칭 화법사용을 두려워하지 말라 

               말하는 주제를 짧고 Picture Word로 표현  

               "의미"를 만들어내기 위해 감성을 공유하라.


3. 이슈 발생시 소셜미디어 메시지 관리

   . 불확실성 관리 - 위기대응 - 위기해결



세션3.

김태욱 대표 (주)스토리엔

소셜미디어 시대의 브랜드스토리 전략

  

1. 소셜미디어 시대의 브랜드스토리 발굴 기법

  그리스 신화는 스토리의 보고

  19가지 신화 모티브

  신화 스토리텔링의 선형적 구조 - 브랜드 스토리

  소셜 스토리텔링 - 비선형적 스토리텔링


  브랜드 스토리 - 초코파이, 아오모리 사과

  브랜드 스토리가 주는 가치 - 키엘, 에삐앙, 탐즈슈즈

   . 메세지를 명확하게 전달한다

   . 구전을 일으킨다

   . 소비자를 무장해제시킨다 

  감성 커뮤니케이션 

  

2. 창의적인 소셜스토리텔링 기술

3. 브랜드스토리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세션4. 

이수진 부장 이노션 월드와이드

마케터에게 영감을 주는 소셜 마케팅 사례 (성공 전략에서 분석까지)

1. 소셜2.0 시대의 기업 SNS 전략

  . 경험 + 진실성 = 소비자공감 유도

2. 소셜 큐레이션

  . 최근의 화두, data의 홍수 속에 값어치 있는 정보를 걸러주는 역할.

3. 영감을 주는 디지털 기술들

  . DID, 동작인식, 얼굴인식, 홍채인식, 텔레메틱스 등 소개

4. 국내외 소셜 마케팅 사례

  . 폭스바겐 캠페인, 싼타페 미디어발표회 라이브 중계 등.

5. 소셜 마케팅 모니터링과 분석

  .유입과 참여 



아쉽게도 세션5와 세션6은 다른 일정으로 인해 듣지 못해 정리된 내용이 없습니다. 

당초 소개된 내용의 목차만 적어봅니다. 


세션5. 

조애경 부장 bbdo 코리아

효과적인 SNS 활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가이드

1. SNS 이용현황

이용현황

타겟분석


2. SNS 특징 분석


3. SNS HOW TO

Campaign tool

- 컨탠츠

- Viral Fact

- Benefit

Brand Platform

- 운영 전 고려사항

- 운영 시 고려사항


세션6. 

김형택 대표 마켓캐스트

차별화된 소셜미디어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

- 비주얼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한 고객 브랜드 경험강화기법

- 위치기반 연동 소셜미디어 연계 고객접점 강화 방안

- 온/오프라인 소셜미디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