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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모바일/IT

엣지랭커 오픈그룹 2회 세미나






제2회

엣지랭커(http://www.facebook.com/groups/edgeranker) 

오픈그룹 세미나


일시 : 2012년 4월 7일 13시~18시

장소 : 교보문고 본사 B1 강당 


페이스북 오픈그룹 엣지랭커 2회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자발적으로 조직되고, 참여하는 열린 세미나.

운영자분들께서 많이 고생하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 말씀드립니다. 


엣지랭커 세미나 공식 티셔츠도 소개해 볼까요?



역시 그룹원들의 참여로 디자인되었고, 결정됐습니다. ^^ 이쁘죠? 


내용정리는 사실 세미나를 들으신 분들은 기억하시며,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한데, 

세미나를 안 가신 분들에게는 이게 뭔말인가 하실 것 같기도 하네요. 

현장에서 키워드 위주로 적어 나가다 보니,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기업현장에서 직접 운영하시는 주체들의 강의로

실제 현장감을 잘 살린 주옥같은 강의는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엣지랭커의 놀라운 힘. 

어디까지일까요?


그럼 아래부터는 각 세션별 강의 키워드입니다. 



1. 여는 말씀 : 세미나 일정 안내 및 인사 말씀(오프너) 10분


파운더 장정우

기본적인 출퇴근시간대 

짧은 단문이 반응이 좋다. 




파운더 장정우님과 사회자 훈남유섭님


국내 소셜미디어현황이 왜곡되어 있는 부분이 많다. 

각 기업 운영자들의 말을 들어보자. 


2. 형용준 : 싸이월드 파운더 (13:10 ~ 14:00)

- 소셜 네트웍의 역사와 본질을 아는데 있어 Personal Resource 의 중요성.

그리고 한국에서 왜곡된 소셜 네트웍에 대한 이해 및 페이스북 활용 현상





소셜레이 - 사회구성체론 같은 사회 본질에 대한 파악의 도구

dunbar number - 아프리카의 부족 인원 150명 유지

얼굴 알고 지내는 사람의 적정 숫자 

path 50-150

Personal Resource Planner (vs ERP)

기업자원과 개인(소비자)자원의 관리 

sixdegree.com / 싸이월드 / frienster / orkut / 쿠쿠박스 / bebo / 마이스페이스 /

페이스북 /  quora / buddyup


싸이질의 시대 - SNA 서비스 - 풀뿌리 지식관리 , 개인지식 네트웍 - 인간과 ID의 홍수

Social network, Personal Resource, Social Process


900명에 대한 물 사용량에 대한 데이터 집적 후 소셜네트웍으로 공유

다량의 물 사용자의 물 사용량 저하되는 효과

Personal Contents 에서 Personal Resource 로

Homogeneous > Heterogeneous


링크드인닷컴의 1분기 매출 3000억원

관계에 따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이 달라질 수 있다

검색의 구체화

Tacit 사례 - 지식유통 가속화를 위한 소셜 네트웤 도입

10억 솔루션을 구매하여 300억 연구비용 절감


한국에서의 소셜 네트웤에 대한 특이한 대응 및 페이스북의 왜곡 활용 현상

초기언론의 무차별한 보도로, 트위터, 페이스북을 사회적 네트웤으로 싸잡아 이해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모든 사이트에 소셜이나 소셜네트웤만 붙이면 되는 줄 아는 오해 현상 만연

Close Beta Marketing. 필요(물관리)


최근 새로운 네트웤 트렌드 및 확대 재생산 방향

핀터레스트와 같은 관심사 및 컨텐츠 네트웤 위주의 경향

익명 커뮤니티 세계에서의 관심사 분류경향이 

자연스럽게 실명 커뮤니티 세계에서도 관심사로 분류



3. 정희연 차장 : LG전자 (14:10 ~ 15:00)

- LG전자, 소셜로 간 까닭은? (부제: 'Social LG전자' 구축 사례)





블로그 - 미도리 

08년 준비 - 09년 3월 기업블로그 오픈 후 미디어채널 지속 개발

소셜LG전자 오픈 


Corporate midea

monitoring + blog,twitter,facebook = customer care

Listening + soapbox = Converstion

기업 철학, 문화, CSR, 관련 스토리를 통해 본질을 강화하고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스토리를 통해 이미지를 강화한다 


Curate your brand

정보를 재해석, 재배열해 새로운 가치 제공


소셜 미디어의 미래

더욱 촘촘해진 소셜 관계 구축으로 더욱 강력해진 기업미디어로서역할 확대


LG Social Media Hub

콘텐츠 Creative / 콘텐츠 Curation / SNS Integration 

사용자 Networking / 뉴스기사 소개 / 고객 Communication


워드프레스를 선택한 이유

개방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새로운 오픈 소셜 플랫폼


소셜 LG 전자 (LG와 당신의 이야기)

social.lge.co.kr


소셜LG전자 소문내기

온라인 채널연계 + 제휴 프로그램 강화 + SNS 연계 + SEO 및 프로모션


LG 전자 기업 블로그 개편을 위한 5 키워드 

Curation, Networking, Crowd sourcing, Social Graph, Engagement 


. 스스로 미디어를 갖고 영향력을 높여라

. 브랜드와 관련된 독창적인 이야기로 연애하듯 대화하라

. 기업의 소셜미디어를 통합하라

. 고객과의 대화를 피드백하라

. 커뮤니케이션 플래닝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라

. 브랜드 지지자를 파악하고 구성하라

. 브랜드 철학에 맞는 캠페인을 기획하라

. 잘 듣고 이슈에 신중하게 대응하는 체제를 갖춰라

. 사내 소셜미디어 전도사가 되어라

. 경영진을 설득하고 참여하게 하라



* 브레이크 타임 10분


4. 김기인 파트장(LG생활건강) 15:20 ~ 16:10

- 브랜드 팬페이지의 운영 노하우 (효과적인 페이스북 App 설계 사례)





1인칭 관점, News feed, Sense of Humor


김태희 앱을 중심으로 

샘플링의 위력 6,784 이틀만에 모인 유저수


잃어버린 6개월 

12,700 > 12,875


체리피커들의 집단화 구조화


팬수에 집착

에이전시 이해도 부족

소셜의 특성


기본으로 돌아가자

유저들은 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나? 

네트워킹

프로모션


오휘 페이스북의 목표

신규고객확보 및 커뮤니티 활성화

매니아그룹 육성

Engagement


진짜 팬은 어디있나?

어떻게 네트워크에 들어가나?

어플리케이션


성공App의 특성

유머감각

확장성

광고 없이

프로필 이미지

네트워크 이용

그리고 친구들의 뜨거운 반응


김태의 싱크로율앱 탄생

. 팬의 담벼락은 오휘의 광고판

. 1인칭 관점에서의 재미있는 포스팅 글

. 텍스트와 이미지에 광고요소 배제

  but 앱에서는 최대한 노출

. 앱 첫페이지는 촤대한 가볍게

. 앱 실행과정 중에 자동 포스팅 필수

. 기본 50% 이상,만우절 100% 


결과

. 팬수 failed 4,000 리얼 팬, 예측 10,000

. 이야기지수 not bad, 리얼 팬

. 팬들의 반응 굿!

. 오휘 = 김태희 인지 

. 소비자에게 즐거움 전달

.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 진짜 팬들이 많아졌다

페이스북에서 5000 / 사이트 2300

이전에 수천만원 광고비 사용한 이벤트는 900 참여


Learning point

모바일

홍보전략

제품노출부족

Facebook Application guide


App설계시 체크리스트

. 팬과 그들의 친구에게 즐거움을 전하라

  - 참여하고 싶개 만드는 포스팅 클

  - 뉴스피드 이미지에 광고는 최대한 배제

. 팬담벼락애 어떻개 올라가는지 체크

  - 팬의 타임라인

  - 팬 친구들의 뉴스피드

  - 태깅당한 친구에게 보여지는 뉴스피드

  - pc web 그리고 모바일

. 앱 프로세스는 쉽고 심플하게 설계

  - 첫 페이지는 가볍게(팬, 비팬)

  - 담벼락 포스팅은 중간과정으로 넣어 꼭 포스팅하게 

광고 500만원 ,3000 / 유저담벼락 10,000


Why Engagement?

. 반복적인 푸쉬형 이벤트 

. 체리피커의 득세

. 고객의 외면 및 체리피커화

. 물관리 실패

. 지속적인 푸쉬형 이벤트 악순환

. SNS ROI 이슈

. SNS 시장 축소



5. 송인혁 (퓨쳐디자이너스 CEO) 16:10 ~ 17:00

프로필: 삼성의 조직문화를 흔들고 있는 내적인 열정과 창의성의 비밀을 담은 화난 원숭이들은 모두 어디로 갔는가의 베스트셀러 저자. 세계 지성의 향연 TED를 국내에 널리 전파하며 TEDxSeoul과 TEDxSamsung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Wired와 아마존 Zappos가 주목한 인물.


- Feedback 2.0 당신의 메세지는 왜 퍼져나가지 않는가.





디지로그의 시대는 이제 끝났다. 경계가 사라진 Dialog의 시대, 기술은 이제 사람들로 하여금 강력한 인게이징을 이끌어내고 있고 기존의 브로드캐스팅 방식의 임프레션 마케팅은 한계를 맞이하고 있다. 무엇이 이런 변화를 이끌어 내었는지의 본질을 통찰하고, 사례를 분석하며, 우리의 현실에 적용가능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본다.


1:1 의 시대에서 점:면의 소통 Dialog 의 시대


매스미디어 끝난이야기의 정리와 통보

소셜미디어 시작이야기 진행이야기


우리속의 나 에서 진정한 나로.

W -Me의 시대로 MeWe


Tribes 괴짜들의 클러스터


Responce에서

Feedback 2.0 증폭

대중이 곧 깔때기


golden circle

why how what


start with why?ted


나도 작가다 플래시몹


레드벌룬 프로젝트 - 삼성 풍선 9개

국내 5개 두시간 10분 

해외 45시간 

2.3 단계에 발견 

SNS 이용 안 함


당신의 기억을 저장해 드립니다

시추에이션 디자인

교보문고 아이디어 망치 케이스


방법론 vs 동참자



* 브레이크 타임 : 10분


6. 소셜오픈토론회

- 국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대로 좋은가?

- 진행 : 김재원

- 패널 : 송영우, 김경덕, 유미림, 이다혜





7. 닫는 말씀 & 경품 추첨

- 책 15권 (예스 24 협찬)

- 터치펜 10개 (티그레이프)

- 좌식 의자 3개 (듀오백 코리아)

- 원액기 1대 (갤럭시 코리아)